[이베이/eBay] 등록 가능한 상품 사이즈
출처:
http://www.ebay.co.kr/Contents/View?id=10010&cbid=18619
2012년 가을 Seller update부터 진행되어온 Picture policy가 2013년 7월1일부터 강제성을 띄고 이베이에서 본격 시행되며, 7월 1일부터 Relist, Revise, Refresh(GTC리스팅)되는 리스팅 중 Picture policy를 지키지 않는 이미지를 포함하면 강제 삭제가 됩니다.
상품 이미지, 왜 중요할까?
더 이상 Best Match 노출도와 판매 신장을 위해서 화려한 상세페이지나 sold history에만 집중해서는 안 됩니다.모바일 시장의 급성장과 바이어 기대상승과 함께, 바이어에게 ‘좋은 상품 이미지’의 기준이 변경됩니다.
eBay New Picture Policy
이베이에 업로드되는 이미지들은 바이어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지녀야 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지금까지 셀러의 마케팅이나, 바이어를 현혹할 만한 문구를 보여주는 수단으로 이미지가 일부 사용되어 왔다면, 이제는 상품을 얼마나 정확하고 자세히 보여주느냐가 이미지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 될 것입니다.
Picture policy가 발표된 2012년부터 Best Match에서 이미 점진적으로 기준에 부합하는 정확한 이미지를 가진 리스팅들이 높은 노출도를 지니도록 일부 시행되어 왔으며, 7월1일부터는 이미지 퀄리티가 Best Match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훨씬 더 높아집니다. 올 하반기에는 독일, 영국, 호주에서도 시행될 예정입니다.
Picture policy
- 이미지의 한 면이 500Pixel 이상: 이 부분은 일반 카메라의 기본설정 혹은 핸드폰 카메라로 찍어도 충분히 충족됩니다. 1600pixel 이상 권장
500pixel 이하: 너무 작음. 사용불가
500pixel 이상~800pixel 이하: 작지만 사용은 가능
800pixel~1600pixel: 최적화 사이즈
- 텍스트/도형/테두리 삽입금지 a 촬영된 이미지 외 추가작업을 통한 다른 요소 삽입전면 금지
- 워터마크: 불투명도 50%이하, 이미지에서 5% 이하의 크기, 상품을 가리지 않아야 함. (ID나 회사명) 배경은 흰색을 권장하지만, 의무사항 아니며, 상품의 특성에 따라 (예: 쥬얼리의 경우 검정 배경이 상품노출에 더 유리) 다를 수 있어 규제대상 아님
- 사람얼굴, 마네킹에 착용 컷은 기준의 위반사항이 아님 (단, “상품만” 보이는 사진이 검색결과에 노출되는 것은 중요함)
- Stock photo는 중고품에는 사용금지 (Refurbish 제품 포함)
- 이베이에 호스팅되는 12장의 이미지 (Main gallery) 모두 위의 기준을 반드시 지켜야 함
- 예외 카테고리: Ticket, eBay Motors Vehicles, Parts & Accessories
- 상세페이지 내의 이미지는 이번 Picture policy 적용대상이 아니지만, 가급적 상세설명과 Business policy는 텍스트로 해주시고 삽입되는 이미지는 모바일에서도 최적화 될 수 있도록 대용량의 이미지는 지양해주세요.
정책준수를 위해 유용한 Tool
이미지 사이즈 확인: http://www.isdntek.com/ebaytools/ListingPhotoSizes.htm
Internet Explorer나 Fire Fox만 사용가능합니다. (크롬 사용 불가)
위의 툴에 자신의 eBay ID를 입력하면, 현재 Active listing의 이미지와 각각의 사이즈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사이즈 체크용으로만 사용하며, 셀러의 개인정보 수집은 하지 않습니다.)
사이즈체크와 더불어 썸네일로 보여지는 리스팅의 개별 이미지들을 체크하여, 어떤 부분을 수정하고 교체해야 하는지 꼭 확인해보세요.
Check Points
이미지는 ‘상품’을 ‘보여주기’ 위한 수단으로만 활용
: 이베이에 업로드되는 12장의 사진은 모두 상품 디테일을 보여주는 기능으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바이어의 시각에서 보기
: 상품이미지는 모두 Main gallery를 이용하고 상세페이지는 상품 설명과 Business Policy만 담는 것을 권장하며,리스팅 작성 시 해외바이어의 시각에서 바라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품이미지는 모두 Main gallery에서 디테일 컷,확대 기능 등을 이용하여 모두 파악하고, 그 다음 상세페이지와 Item specific을 통해 상품정보를 보는 것이 순서임을 기억하세요.
실물과 동떨어진 이미지는 지양 하도록
: 너무 잘 만들어진 이미지는 오히려 실제 상품을 받아본 바이어에게 실망을 주게 되고, Negative Feedback이나Item not as described 케이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내가 공들여 만든 이미지 때문에 CS업무가 늘어나는 일은 없도록 주의하세요.
Main Gallery 이미지를 이용한 마케팅은 금지
: free shipping, DHL, Exclusive supplier 등 바이어에게 어필하고자 하는 문구를 이미지에 넣는 것은 더 이상 Best Match에도 도움이 되지 않으며, 이와 같은 마케팅 문구들은 상세페이지에 Text로 써주거나, 배송 옵션에서 알맞은 옵션으로 설정해줘야 검색결과 노출도 향상에 더 도움이 됩니다.
자주묻는질문
Q: 그래도 아직까진 문구가 있는 이미지가 바이어들의 이목을 더 끄는 것 같은데, 꼭 바꿔야 하나요?
A: 한국 셀러들이 강세를 띄는 한국 화장품이나 모니터와 같은 특정카테고리에서는, 아직까지 많은 한국 셀러들이 모두 예전방식의 마케팅(이미지 이용)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 방식이 효과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이미 이베이의 Best Match에서는 예전 이미지들은 서서히 배제되기 시작했으며, 7월1일 정책준수가 강제화되면 예전 이미지들은 오히려 부정적인 방향으로 바이어들의 눈에 띄게 될 것 입니다.
Q: GTC 상품들도 7월1일부터 바로 정책이 적용되나요?
A: Good ‘til canceled 상품들은, Refresh되는 시점부터 정책이 적용됩니다
Q: US외에 AU와 DE, UK 사이트의 적용시점은 언제인가요?
A: 이번 가을부터 AU, UK, DE 모두 미국과 동일하게 적용될 예정입니다.
Q: 정책을 위반하면 어떤 제재를 받게 되나요?
A: 정책을 따르지 않은 리스팅들에 대한 사전경고에도 리스팅이 수정되지 않으면, Seller Risk Management 팀에서 리스팅 삭제와 더불어 노출도 감소, 판매정지, 영구계정정지 순으로 심각한 계정 제재를 할 수 있습니다.
Q: 리스팅이 삭제되면 등록 수수료는 반환되나요?
A: 첫 리스팅 삭제 시에는 반환 받을 수 있지만, 반복되는 정책위반으로 리스팅이 삭제될 경우에는 등록수수료는 반환되지 않습니다.
올바른 이미지 사용을 위한 Tip : http://www.ebay.co.kr/Contents/View?id=10396&cbid=18617